커뮤니티

공지사항

[대학원] 2025-1 학위수여(졸업) 일정 및 제출서류 안내

2025학년도 1학기 (2025.08.) 졸업 일정을 안내드리니, 이번 학기 졸업계획이 있는 학생은 반드시 확인 바랍니다.
학위수여(졸업) 관련 서류는 모두 학과 행정실 학사담당자(104동 401-10호)에게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.

※ 지난 학기에 논문디펜스에서 탈락하여 다시 디펜스를 준비하는 학생들도 ‘졸업신청 및 논문심사위원위촉’을 진행해야 합니다.

  • 학위수여 희망자 관련 안내사항 (필독)

① 졸업신청이 의무화되었습니다. (졸업신청: Portal Log in → 졸업 → 졸업관리 → 졸업사정신청 (~5.23.(금))
② 붙임의 석박사학위논문 작성 가이드라인을 반드시 정독하시어 양식이 잘 준수되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
③ 템플릿 사용시에도 반드시 가이드라인을 읽고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.
④ 포털을 통해 심사위원을 위촉하고, 논문심사위원 위촉서와 승인서를 모두 시스템 업로드하고, 원본 서류는 소속 단과대학 교학팀으로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.
⑤ 논문 작성 전 과정에서 연구윤리를 반드시 준수해주시기를 부탁드리며, 연구윤리 서약서(필수 제출)를 작성하면서 해당 내용도 숙지해주시기 바랍니다. (첨부한 최신 양식으로 서명, 심사위원 위촉서와 함께 제출)
연구윤리 서약서 제출기간: 심사위원 위촉서 제출시 함께 제출(~5.28(수))
(UNIST 연구처 홈페이지 (https://research.unist.ac.kr/research-information/research-ethics/)
⑥ 본 공지사항 내용은 학교 공통 사항이나, 학과(부)/전공별 추가 요건이 있을 수 있으니 학과(부)별 졸업요건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

  • 학위논문 디펜스 방법 안내

① 디펜스 방식 (디펜스 마감: 6월 20일(금))
– 온라인 / 오프라인 / 온오프라인 동시 진행 중 학생 심사위원단(주심, 부심)이 협의하여 심사 방식 선정
② 서명을 받아야 하는 양식의 활용 방법
– 전자서명 활용이 가능합니다. 단, 전자서명의 해상도가 너무 떨어지지 않도록 확인해주십시오.
– 심사위원위촉서: 포털 시스템을 통하여 심사위원 입력, 학생 본인 및 지도교수의 서명받아 제출 (전자서명 가능)
– 학위논문승인서: 외부심사위원이 온라인으로 참여하셔서 실제 서명을 받기 어려우신 경우 붙임파일 내 학위논문 승인서 pdf 양식을 활용하셔서 전자서명을 취합받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. (스캔본을 활용하시는 경우 해상도가 떨어질 수 있으니 가급적 붙임으로 드리는 양식 활용 권고)

  • 졸업일정표
일정 안내사항

~ 5.23.()

졸업신청
Portal Log in졸업졸업관리졸업사정신청 ~05.23.(금)논문 심사위원 위촉 입력
Portal Log in→졸업→대학원 논문관리→정보 입력→양식 출력→지도교수, 심사위원 서명→스캔하여 포털 업로드→단과대학 교학팀 제출
*포털 입력 기간: ~05.23.(금)
*위촉서 학과 제출 기한: ~05.28.(수)
*연구윤리 준수 확인서 제출: ~05.28.(수)
※ 공인영어성적 제출: 포털 > 학사 > 학적 > 학생정보 수정 > 공인영어성적 탭에 업로드
심사위원 구성
-석사과정: 3명(외부심사위원 1명 위촉 가능)
-박사과정: 5명(외부심사위원 2명까지 위촉 가능)
-박사학위 논문 심사위원 5명 중1명 이상은 유사한 분야의 박사학위를 소지한 타전공 교원 또는 외부 인사를 위촉하여야 하며 울산과기원 교수가 3명 이상이어야 함
-논문 디펜스 15일 전에 전체 심사위원에 심사용 논문 제출(지도교수님과 상의)

~ 6.20.()

논문 디펜스 실시(자유롭게 심사위원과 일정을 정하여 진행하면 됨)

※ 디펜스 진행 시 유의사항
표절 검사 진행
-모든 졸업대상자는 논문 표절 검사를 진행하여야 하며, 주심에게는 논문과 함께 표절검사 결과를 함께 제출해야 함(학위논문 심사 시 심사위원에게 사전에 표절 지수에 대해 공유하는 목적이며, 추후 문제 발생시 심사위원에게 사전 고지가 되지 않아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.)
-표절판정 결과가 20% 이상인 경우, 표절판정서를 반드시 작성하여 추가 제출

※ Turn-it-in (표절 검사 프로그램)
UNIST 도서관 사이트→Research Supports→Plagiarism Prevention Tool→Turn-it-in https://library.unist.ac.kr/research/turnitin/ (세부 매뉴얼은 해당 사이트 참고)
– Turn-it-in 프로그램 문의: 문헌정보팀 권유리(Tel: 1405, kyl7539@unist.ac.kr)
-관련 문의: 학사팀 또는 소속 학과행정실

~ 6.27.()

학위논문 승인서(심사위원 사인 포함)포탈 업로드 후 원본 제출(→에너지화학공학과 행정실)
표절 판정 결과 제출(→에너지화학공학과 행정실)
* 표절판정 결과가 20% 이상인 경우 표절 판정서 추가 제출

6.2.(월)~7.11.(금)

졸업상담(Exit interview) –별도 공지 예정

6.23.(월)~7.11.(금)

졸업정산 별도 공지 예정

7.14.(월)~7.18.(금)

논문 전자파일 제출: 7.14.(월) ~ 7.16.(수) – http://unist.dcollection.net
논문 인쇄본(하드커버) 제출: 7.17.(목) ~ 7.18.(금)
-문헌정보팀 제출, (박사학위: 3권,석사학위: 3권)

 

※ 학과 학사담당자: 에너지화학공학과 행정실 안민정 (052-217-3557, minjungan@unist.ac.kr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