소개

학과장 인사말

인류는 수십만 년 동안 깨닫지 못했던, 화석연료의 전기 및 다목적의 편리한 에너지 형태로의 전환방식을 지난 200여 년 동안 가파르게 터득해왔습니다.

18세기 중반 산업혁명의 시작 이래로 전기에너지로의 변환은 문명을 바꾸고 과학과 공학에 놀라운 진보를 이루었으며, 우리 조상들보다 훨씬 더 편리하고 안락한 삶을 영위하게 해주었습니다. 그러나 이러한 발전은 지구의 많은 화석 자원의 고갈과 더불어, 이산화탄소를 비롯하여 다양한 연소 부산물을 양상하고, 이로 인한 지구온난화의 문제가 급격하게 대두 되었습니다.

 

21세기 현재, 지구온난화 및 자원의 문제는 급격하게 인류 생존, 지구 생명의 문제로 부상하며, 좀 더 적극적이고, 즉각적인 해결방안을 촉구하고 있습니다. 에너지 및 화학공학은 우리나라 산업의 근간을 이루는 자연과학 산업의 중추로서, 지난 40여 년간 국가 성장 동력으로서 자리매김 해왔으며, 화학 공정 및 반응, 디자인 설계, 재료, 생물공학에 걸친 정통적인 분야에서부터 에너지 변환 및 저장, 효율, 발전 공학, 환경 친화 및 대체 에너지 기술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를 아우릅니다.

 

우리 에너지 및 화학 공학의 장점은 이처럼 다양한 분야의 과학기술을 포괄하여 발전시키는 융합과학에 있습니다.
이를 테면, 앞서 언급한 에너지 문제에 있어, 에너지 및 화학공학은 기초과학 (화학, 재료, 물리, 생물)의 원리를 바탕으로 공학 (화학공학, 생물공학, 에너지공학) 각 분야의 지식기술을 접목하여, 본질적인 문제들을 이해하고, 효율적인 공정을 제시하고 해결합니다.

 

우리 UNIST 에너지화학공학과는 이러한 융합적 마인드를 가지고, 글로벌 에너지 위기와 기후 변화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하는 교육 연구기관으로서 국내외적으로 선도적 역할을 수행해나가며 그 가능성과 성과를 인정받고 있습니다.